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뱅크 청년전세자금대출 (과정/서류/후기) (무직,청년,대학생,1년미만 직장인)

by 다시보기티스토리 2021. 4. 26.

중기청 전세대출을 알아보다 이상한 연봉계산법에 막혀 좌절된 후

카카오뱅크 청년전세자금대출을 알게 되었다.

이건 정말 안받으면 손해다

 

무려 전세자금의 90%까지 대출을 해주는데

이자도 까다로운 중기청대출보다는 높지만 가장 많이하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보다 싸거나 그정도의 이율이다

(조건에 따라 이율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에서 카카오뱅크 청년전세자금대출의 필요서류에서 후기까지 살펴보자!

 

 

1. 자격심사(한도조회)

 

 

먼저 카카오뱅크 청년전세자금대출의 조건이 되는지 심사를 해보아야 한다

스마트폰에서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아주 손쉽게 확인 가능하다

 

위 사진에서 처럼 빨간 네모박스부분만을 클릭하면 손쉽게 자격심사(한도 조회)까지 해볼 수 있다.

 

기본적인 조건은

① 만 34세 이하(36살 생일전까지)의 사업자, 무소득자, 1년 이하의 직장인이 대상이다.

(1년 이상의 직장인은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이 가능하다, 물론 일반 사업자도 가능하다)

② 무주택자여야 하며

③ 소득은 7천만원이하여야 한다.

 

대출 한도는 최대 7천만원이며 전세보증금의 9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전세대출 자격심사 과정 자세히 살펴보기 

 

 

2. 부동산 계약 후 서류제출

 

자격 심사후, 자신이 대출이 나오는 조건이라면, 이제 부동산만 알아보면 된다.

직방이나 네이버 부동산등에서 대출가능이라고 적어놓은 것들 위주로 구하면 되는데, 가끔 대출불가인지 가능인지 안적어 놓은 매물은 직접 전화로 확인해보도록 하자.

해당 집에 근저당이 너무 많거나 위험하다 싶은 물건들은 대출이 나오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전세 집을 구할 때 좋은 점으로, 어느정도의 위험물건을 은행에서 1차로 걸러준다

 

아무리 카카오뱅크에서 어느정도 위험물건은 걸러준다지만

반드시 다양한 전세사기 유형과 대처법등을 미리 숙지하고 전세계약시 주의사항을 꼭 읽어보자

 

* 계약서 작성시에 반드시 전입신고 전에 [해당 집을 담보로 근저당을 설정하지 않으며, 하였을 경우 계약을 해지하고 손해배상한다] 라는 특약을 넣어야 한다

 

 전세 계약 전세사기 유형 및 대처법 

 

 

3. 서류심사

 

이제 부동산 심사를 위해 서류를 제출할 차례다(부동산에서 대출이 나온다고 하는 집은 거의 왠만하면 다 되니 걱정말자)

 

①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1년 미만시 소득자별근로소득원천징수부)

②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 계약서 (계약서를 쓴 후, 해당 집이 있는 동네의 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를 꼭 받아야 한다)

③ 계약금 5%이상 건 계약금 영수증 (반드시 전세보증금의 5%이상을 계약금으로 걸고 거기에 대한 영수증을 받아야 한다(아래 사진 참고))

어플을 통해서 사진찍은 파일을 제출하면 되고

서류가 접수되면 문자가 오고, 문제가 있을시엔 당일 혹은 다음날안에 전화가 온다

 

모두 제출하면 아래와 같이 회색으로 바뀌면 첨부완료로 표시되며

아래에 다음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된다.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4. 대출계약서 작성 및 희망일 예약

 

서류를 제출하면 빠르면 3일(토일 제외)이내, 늦어도 5일 이내엔 1599-8787(카카오뱅크)에서 심사 완료 문자가 오고 이후 대출계약을 진행하면 된다.

대출 계약은 쉽게 말해 본격적인 대출 신청이다. 얼마를 신청할 것인지, 언제 신청할 것인지, 계좌이체할 통장은 어디로 할 것인지

 

또, 이자가 몇%인지, 상환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몇일날이 이자 납부날인지등을 설명해준다.

 

금리는 6개월 마다 변동되며, 상환은 만기 일시 상환이라는 등의 방식을 설명해준다. 

(만기 일시상환은 조금씩 원금을 갚아나가는 방식이 아닌 이자만 받다가 전세가 끝날 때 전세대출금을 돌려받겠다는 것이다)

 

또 집주인의 계좌를 확인하고, 대출실행 당일날 카카오뱅크앱에서 대출실행 버튼을 누르면 집주인의 계좌로 대출금이 보내진다

 

5. 대출 실행

 

이제 약속된 대출당일날 대출실행 버튼을 누르면 전세보증금을 카카오가 직접 집주인의 계좌로 보내준다

주의할 점은 그 대출실행 당일날 꼭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행할 수 있다

 

카카오대출 및 여타 은행의 대출은 대출금을 보내기전 집주인의 등기부등본상에 이상이 생기면 대출금을 보내지 않는다고 한다.

(그사이에 집주인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한 경우)

(하지만 모든 경우를 은행이 다 챙길 수 없으니 스스로 잘 챙겨야 한다! 아래의 전세계약 사기 유형 및 전세계약시 주의사항등을 꼭 읽어보자)

 

* 대출실행을 하면 반드시 그날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도록 하자. 그리고 계약서 작성시에 반드시 전입신고 전에 [해당 집을 담보로 근저당을 설정하지 않으며, 하였을 경우 계약을 해지하고 손해배상한다] 라는 특약을 넣어야 한다 * 

 

 전세 계약시 주의할 점 

 

 

 

6. 주민등록등본제출(★세대주와의 관계, 주민번호 뒷자리, 전입일자 표기★)

 

이제 제대로 전입했다는 증거를 카카오에 보내줘야한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세대주와의 관계, ⓑ주민번호 뒷자리, ⓒ전입일자가 표기되도록 해서 주민등록등본을 뽑는다(위 이미지 빨간 동그라미)

그리고 서류심사에서 하였듯이 사진을 찍어서 카카오뱅크 앱에서 서류를 제출하면 끝난다.

 

◈ 정리하는 글

 

지금은 전세대출을 국가에서 많이 풀고 있다.

이번 카카오 청년 전세대출은 직장이 없는 무소득자 및 학생들에게도 대출을 해주는 점에서 정말 좋은 대출이라고 할 수 있다.

안그래도 소득이 적은 청년들은 월세감당하기가 빠듯한데.. 전세를 통해 약간의 1~20만원이라도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비싼 월세를 감당하고 있다면 혹은 반전세에도 적용이 가능하니 잘 알아보고 이용하도록 하자

 

※ 무리하고, 자신의 능력밖의 대출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하고, 꼭 계획성있는 대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