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파트청약 모든것 신청방법까지 쉽게정리

by 다시보기티스토리 2021. 5. 9.

사전준비 사항인터넷을 통한 행복주택 청약을 위하여 고객님께서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다음의 사항들을 준비하셔서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입력된 자료가 착오 또는 사실과 다르게 신청되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인터넷사용환경 준비 공동인증서 사전 소지

- 개인용 공동인증서 필요.
단체명의 등 특수목적으로 발급된 인증서 사용불가

자료입력을 위한
사전준비사항
주민등록표등본

- 주민센터에서 사전 발급(공고 이후)

- 분리세대의 경우 배우자 포함

주민등록표초본

- 당해 주택건설지역 계속 거주기간 확인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 저축통장)

- 순위 및 납입인정횟수 확인

가구원수별
월평균소득 확인

- 건강(의료)보험증 사본으로 직장/지역 가입여부 확인

- 소득확인 대상 : 세대주 및 배우자, 만 19세 이상의 세대원

* 소득확인 방법
소득 및 총자산 정보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제공받으며, 이는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적자료입니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회되지 않아 소명이 필요한 경우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받아 소명처리 합니다

※ 세부사항은 모집공고문 참조
소득항목 및 소득자료 출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앞두고 주택청약저축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분양을 받을 수 있고 시세 차익도 얻을 수 있는 장점 때문인데요. 비싼 집값에 내 집 마련의 꿈이 멀어져 가는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등을 위해 주택 청약 1순위 조건과 청약통장 개설 및 아파트 청약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청약이란

2. 청약의 종류와 주택청약통장

3. 아파트 청약방법

4.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5. 청약 가점제

6. 마치며

 

 

 

1. 청약이란?

청약은 일정한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싶다는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건설사에서 아파트를 짓고 분양을 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했을 때 청약통장을 갖고 있는 B라는 사람이 그것을 사겠다고 의사표시하는 것을 말하죠.

 

 

2. 청약의 종류와 주택청약통장

청약의 종류에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이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 주택 및 민영 주택에 청약을 넣을 수 있는 일종의 티켓이 바로 주택청약 통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한 사람은 분양공고와 동시에 청약 신청을 할 수 있고 청약통장이 없을 경우 분양을 넣을 수 없습니다.

 

주택 청약 통장은 매월 약정납입일에 맞춰 월 저축금을 납입하는 적립식 상품입니다. 이에 따라 순위가 발생하고 주택별 청약자격을 갖추면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 모두 청약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1인 1구좌에 한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아파트 청약방법

아파트 청약을 넣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주택 청약 사이트 '청약홈(바로가기)'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청약홈을 통해 아파트 분양을 신청을 할 수 있고 당첨자 발표, 경쟁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주택 청약 통장에 가입했다고 해서 모든 분양 공고에 청약을 넣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주택청약은 가입기간, 납입횟수 등에 따라 자격요건이 나뉘기 때문에 반드시 청약 1순위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 내 청약통장은 1순위에 속할 수 있는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주택 청약 1순위 자격>

 

<민영주택 청약 1순위 자격>

 

<지역/전용 면적 별 청약 예치금액>

 

 

5. 청약 가점제

청약은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아파트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입니다. 청약통장은 나 혼자만 갖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청약통장을 갖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점제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보통 청약통장을 갖고 청약한다는 것은 일반공급에 대한 청약을 말하는데 일반 공급 중 민영주택 같은 경우 주택 청약 1순위 조건을 갖춘 후 청약 가점제를 통해 우선순위를 선발하게 됩니다.

 

여기서 청약 가점제는 가점 물량과 추첨 물량으로 나뉘는데 가점 물량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최대 17점)이나 무주택기간(최대 32점), 부양가족(최대 35점) 등으로 점수를 산정해 순위가 산정되고 추첨 물량은 랜덤으로 순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및 아파트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청약에 대해서는 정말 할 이야기들이 많아 글로 다 표현 못하는 게 아쉬울 정도인데요. 요약된 정보만으로도 내 집 마련의 꿈에 한 발짝 다가왔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주택 청약은 어떻게 보면 하나의 티켓과도 같습니다. 오랫동안 레벨을 올려온 내 티켓 한 장을 어느 아파트에 청약을 넣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층들은 가점이 낮아 애초에 청약을 포기하고 청약통장을 만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생각을 달리하면 필요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 자격을 잘못 기재해 청약을 넣는 경우 부적격자로 판명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부적격 당첨자에 해당되어 당첨이 취소된 경우 당첨일로부터 1년 동안 청약이 제한됩니다. 단, 청약통장은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주자 모집공고문을 반드시 참고하여 청약 자격을 정확히 확인한 후 청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